Debug & Think

[Unity] 구글 로그인 연동 시도 -3(완료 포함)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[Unity] 구글 로그인 연동 시도 -3(완료 포함)

J.Note 2025. 8. 13. 17:40

본 내용은 Unity로 구글 로그인 적용하면서 생겼던 일들을 적어두면서 진행했던 내용이다.

 

개발하면서 적은 노션형식 그대로 진행 가져와서 정리한 내용이며,

대략 1달 정도 삽질하며 노력한 것을 기록하기 위한 글이다.

 

 

연동 적용된 방법은  ⬇️ 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Unity 구글 로그인 연동 적용(Google Sign-In, Firebase Auth)

 

Unity 구글 로그인 연동 적용(Google Sign-In, Firebase Auth)

Unity 2022.3.3 + Firebase Auth + Google Sign-In 연동 기록1. 개발 환경Unity 버전: 2022.3.3f1 (LTS)Firebase Auth Unity 패키지: FirebaseAuth_11.6.0Google Sign-In 플러그인: google-signin-plugin-1.0.4 (Parse 폴더 제외 후 임포트)빌드

debug-think.tistory.com


 

25.07.27~30

📦 구성 정리

항목
권장 버전
Unity
2022.3 LTS
Firebase Unity SDK
12.8.0
Google Sign-In Plugin
1.0.3
External Dependency Manager
1.2.177+
Unity Android 빌드 JDK
JDK 11 (64-bit)

• Firebase Unity SDK - 12.8.0

Unity용 Google 패키지 다운로드  |  Google for Developers

• Google Sign-In Plugin - 1.0.3

Release Version 1.0.3 · googlesamples/google-signin-unity

 

 

 

 

 

 

Unity용 Google 패키지 다운로드  |  Google for Developers

플랫폼이 윈도우로 변경됐어서 안드로이드로 스위치

 

 

유니티 IOSResolver.dll Error

 

유니티 IOSResolver.dll Error

1. IOSResolver.dll Error1.1. 에러 코드Assembly 'Assets/ExternalDependencyManager/Editor/1.2.185/Google.IOSResolver.dll' will not be loaded due to errors:Unable to resolve reference 'UnityEditor.iOS.Extensions.Xcode'. Is the assembly missing or incompat

notyu.tistory.com

 

 

ios 모듈 추가하니까 에러가 사라졌다.

빌드 도중 의존성 자동 해결(Resolve) 때문에 예상치 못한 덮어쓰기나 충돌이 발생하는 걸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.

 

1. 불필요한 중복 Resolve 발생 방지

  • 이미 개발 중간에 Force Resolve를 수동으로 실행했거나,
  • Assets/Plugins/Android 아래에 AAR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,
  • 빌드 시 다시 자동으로 Resolve 되면서 불필요한 오버헤드 발생

2. Resolve 시 오류나 충돌 방지

  • Firebase, AdMob 등은 Gradle 템플릿을 수정합니다.
  • 이 상태에서 자동 Resolve가 다시 실행되면,

➡️ 수동으로 설정한 내용이 꼬이는 문제 방지용

 

Google Sign 패키지를 다운받고 임포트

- 임포트할 때 주의점은 패키지 내용 중 Parse 파일은 Task 관련 부분 경로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외하고 임포트를 진행

- Google Version Handler 창이 뜨면 모두 Apply

WebClient ID 가져오기

Authentication 탭 -> 로그인 방법 -> 구글 클릭!

 

공유한 스크립트에 ID값을 넣는다

다시 Assets -> External Dependency Manager -> Android Resolver - Resolver 클릭

// GoogleSignInConfiguration:
// Google 로그인을 설정하는 구성 객체. WebClientId는 Firebase 콘솔에서 복사한 값이어야 함.
private readonly GoogleSignInConfiguration _googleConfig = new GoogleSignInConfiguration
{
    WebClientId = "여기에_WebClientID_입력하세요", // OAuth 2.0용 클라이언트 ID (Firebase 콘솔에서 복사)
    RequestIdToken = true,                         // ID Token 요청 (Firebase 인증에 필요)
    RequestEmail = true,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사용자 이메일 요청
    UseGameSignIn = false                          // 게임 서비스 연동은 사용하지 않음 (일반 로그인용)
};​

// GoogleSignIn.Configuration:
// GoogleSignIn이 내부적으로 사용할 설정. 반드시 앱 실행 초기에 설정해야 함.
GoogleSignIn.Configuration = _googleConfig;
 

1. 우선 기본적인 cmd 명령어들이 동작하지 않는 이유 확인

  • where 명령어는 Windows 7 이상 기본 내장 명령어입니다.
  • 만약 where이 안 먹힌다면, PATH 환경 변수에 C:\Windows\System32가 빠져있을 수 있습니다.
  • C:\Windows\System32 폴더 내에 where.exe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탐색기에서 확인해보세요.

2. 직접 powershell 실행 여부 확인

  • 아래 명령어로 powershell.exe 파일 위치를 직접 찾아보세요.

그리고 재기동.

Configuration 'releaseRuntimeClasspath' contains AndroidX dependencies, but the 'android.userAndroidX' property is not enalbed, which may cause runtime issues. 라는 에러가 떳어

🔥 1. compileSdk = 36이 Android Gradle Plugin에서 지원되지 않음

This Android Gradle plugin (7.1.2) was tested up to compileSdk = 32 An API level of 36 is not supported by this compiler. Please use an API level of 32 or earlier

✅ 해결 방법:

compileSdkVersion과 targetSdkVersion을 32 이하로 낮추세요.

 


 

적용 완료된 방법은  ⬇️ 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Unity 구글 로그인 연동 적용(Google Sign-In, Firebase Auth)

 

Unity 구글 로그인 연동 적용(Google Sign-In, Firebase Auth)

Unity 2022.3.3 + Firebase Auth + Google Sign-In 연동 기록1. 개발 환경Unity 버전: 2022.3.3f1 (LTS)Firebase Auth Unity 패키지: FirebaseAuth_11.6.0Google Sign-In 플러그인: google-signin-plugin-1.0.4 (Parse 폴더 제외 후 임포트)빌드

debug-think.tistory.com